북한의 영부인, 북한의 퍼스트레이디
리설주 나이
1989년
리설주고향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구역
리설주 키
164cm
리설주 학력
금성학원 전문학부 졸업
김일성종합대학 성악
리설주 직업
前가수
리설주 경력
모란봉중창단(2008년~)
은하수관현악단(~2011년까지)
리설주 남편
김정은
리설주 자녀
아들- 2010년생
딸 김주애 2013년생
막내아들 2017년생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아내로, 북한내에서 호칭은 "존경하는 리설주 동지"혹은 "녀사"로 불린다.
리설주의 아버지는 청진시에서 공군대학 교관이고, 리설주가 유년시절과 청소년기 대부분을 평양에서 보낸것으로 보아 출신성분이 상당히 좋다.
리설주의 어머니는 수남구역 병원의 산부인과로 재직 혹은 교사라는 설이 있다.
1. 2003년 금강산에서 남북청소년적십자 우정의 나무심기 행사에 참가 한바 있다.
당시 남북 청소년들이 참여한 것으로, 북측참가자 명단에 리설주를 확인 할 수 있다.
2. 2005년 아시아육상선수권 대회 북측이 보낸 청년학생협력단 단원으로 파견
경기응원과 예술공연에 참가하였다.
북한 전문가들은 2011년 2월부터 김정은과 리설주가 본격적인 교제 혹은 동거를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이해 11월 김정은이 사망했으므로 김정은과 리설주는 100일간의 애도기간을 마친 후에 비공개로 결혼식을 진행한 것으로 본다.
2012년 당시 총정치국장이었던 최룡해와 김정은의 옆자리에 앉아 있는 모습이 첫보도 되었는데, 김정은의 동생 김여정 이라는 설과 김정은의 아내라는 설이 대립했었다.
북한의 관영매체들이 "부인 리설주 동지"라고 지칭함으로써 김정은의 부인임이 확실히 되었다.
김정은과의 사이에서 3명의 자녀를 두고 있고, 첫째 아들, 둘째 딸, 셋째 아들을 낳았다.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첫 영부인으로서는 최초로 만찬식에 참여하였다.
중국 시진핑과의 만남에서도 리설주가 동행했는데, 중국의 펑리위안이 시진핑을 보좌한것과 비슷한 것으로 세운것이다.
아들을 2명이나 낳았고, 자녀를 총 3명이나 낳았기 때문에 북한 내에서 리설주의 위치가 견고해졌기 때문에 여러 공식 석상에서 모습을 보인것이라 보고있다.
리설주가 남편인 김정은을 지칭할 때는 '저희 남편분께서는' 이렇게 부른다.
<리설주 전남친/ 리설주 포*르노 관련 여담>
리설주가 전남친과 사진찍은게 떠돌아 다니다가, 그 사진을 본 사람들은 공개 처형당했다, 리설주와 관련된 포*르노 영상이 공개된다 바있다더라 라는 내용의 루머가 종편채널을 통해 방영된 바 있다.
하지만 북한의 최고존엄인 김정은의 부인 자리를 뽑는것은 매우 신중하고, 중요한 일이라 전문가들은 루머로 판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