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소속/ 정치인
하태경 나이
1968년 4월 26일
하태경 고향
부산직할시 동구 수정동(현 부산광역시)
하태경 본관
진주 하씨
하태경 학력
반송국민학교
반송중학교
브니엘고등학교 ( 22회)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 / 학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통번역전문과정 / 수료)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협력 / 석사)
중국 지린대학 대학원 (세계경제학 / 박사)
하태경 아내
김숙영(간호사)
하태경 자녀
슬하 2남 1녀
하태경 병역
전시근로형(수형)
하태경 종교
개신교
하태경 경력/약력
미시간 주립대학교 객원연구원
SK텔레콤 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동북아협력팀
열린북한방송 초대 대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
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
윤석열 국민캠프 공동선대위원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 게임특별위원회 위원장
1968년 부산광역시 출생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부산 개신교계 학교인 브니엘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 자연대 물리학과를 졸업했다.
물리학과에 진학할 정도로 물리학도를 꿈꾸었지만, 대학진학 후 운동권에 뛰어들었다.
1991년 전대련. 범빈련 등 NL(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론)계 운동권에 있으면서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징역2년을 선고 받은 전적이 있다.
출소 후, 문익환 목사가 운영했던 <통일맞이>에서 활동하며 임수경, 임종석 등과 친분을 유지했다.
젊은 시절 사회주의자였고 또한 북한에 우호적이었지만, 현재는 전향하여 북한 인권운동에 참여하고 보수정당에서 활동하고 있다.
SK그룹 경영경제연구소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일한바 있다.
중국에서 탈북자들을 돕는 과정에서 수많은 북한 주민들이 고문받으며 고통받는 모습을 직접 목격하고, 이 후 북한 민주화 운동가로 전향한다.
대북 민간 방송의 필요성을 느끼고 미국 정부와 의회에 호소해 자금 60만달러를 유치해, '열린북한방송'을 운영하며 북한의 주민들에게 외부의 소식을 전했다.
2011년 이러한 활동을 인정받아 인권위로부터 대한민국인권상을 수상했다.
3선 국회의원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 부산 해운대. 기장 을 - 새누리당 - 초선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 부산 해운대 갑 - 새누리당 - 재선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 부산 해운대 갑- 미래통합당 - 3선
2011년 한나라당에 입당했고, 2012년 제19대 대통령 새누리당의 공천을 받아 해운대구.기장군 을에 당선됐다.
이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해운대갑에 나와 재선에 성공했다.
국회의원직에 있으면서 대북 강경파를 자처하며, 본인보다 보수적인 의원은 김진태 의원뿐이라고 인정했다.
이렇게 젊은시절과 완전 대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두고, 임수경 전 의원은 하태경을 '변절자'라고 표현했다가 어마어마한 비판을 받았다.
박근혜 탄핵정국에서 최순실게이트 관련된 일련의 사건들을 강하게 추궁했고, 새누리당이 친박중심에서 탈바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개혁보수신장 창당에 참여해 바른정당으로 이적했다.
19대 대선 기간 중 문재인의 아들 문준용의 취업 의혹 문제점을 제기했고, 본인의 의원직을 걸 정도로 장담했다.
윤창호씨가 음주운전 뺑소니 차량에 치어 큰 부상을 입자, 윤창호법을 대표 발의했는데, 이는 음주운전자 처벌 강화법이다.
2021년 국민의힘 의원들 중 가장 처음으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고, 여성가족부폐지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2차 컷오프 예비경선에서 탈락했다.
이후,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후보자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
2030 젊은층과 자주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넥슨 던파 직원 권한 남용 사건' , 'n번방 방비법이라는 명분아래 과도한 온라인 커뮤니티 검열' 등을 타파하려했다.
2023년 11월, 내년 국회의원선거때 종로구에 출마할것을 선언했다.
물론 국민의힘 내부에서 후보들끼리 경쟁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