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부남 프로필
1961년생
양부남 고향
전라남도 담양군
양부남 학력
담양공업고등학교 (1회 / 졸업)
전남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양부남 경력/약력
제31회 사법시험 합격
제22기 사법연수원 수료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3부 부장검사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장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장
대구지방검찰청 제2차장검사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장
수원지방검찰청 제1차장검사
광주고등검찰청 차장검사
대검찰청 형사부장
광주지방검찰청 검사장
의정부지방검찰청 검사장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
양부남 병역
육군 중위 전역(학사장교 6기)
1961년생, 전남 담양군 출신
담양공고 졸업, 전남대 법학과 졸업
1989년 제31회 사법시험에 합격 후, 1993년 사법연수원 22기를 수료했다.
1993년 서울지방검찰청에 검사로 임용되면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1994년 지존파 사건을 수사했던 이력이 있다.
2017년 문재인 정부 하, 대검찰청 형사부장, 광주지방검찰청 검사장, 의정부지방검찰청 검사장을 역임했다.
2018년 강원래드 채용비리 특별수사단장으로 임명되어 당시 문무일 검찰총장과 충돌할 정도로 소신있게 수사했다.
2020년,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을 마지막으로 검사직을 은퇴했다.
2022년 9월,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에 의해 민주당 법률위원장으로 공동선임됐다.
2023년 12월, 같은 당내 정의찬 당대표 특보가 민주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로부터 적격에서 부적격 판정 번복이 있었다.
적격 판정은 정의찬 특보의 '이종권 치사 사건' 연루 때문에 부적격으로 번복 된 것이다.
이에 정의찬 특보는 "당시 폭행 현장에 있지도, 폭행을 지시하지도 않았다"며 "당시 학생운동 책임자라 모든 것을 책임진 것이라 말했고 사면·복권 자료도 다 제출했다"라며, 의의신청을 하려했다.
그러나 그때 이종권 치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는 양부남 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장이었고, 마치 모양새가 친명내의 갈등인냥 비춰지게 됐다.
결국 정의찬 특보는 번복 판정에 대한 의의신청을 철회했다.
여담으로 양부남이 초임 검사시절, 당시 같이 근무하던 10급 검찰공무원이 양부남검사가 집안사정으로 공업고에 진학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야기를 듣고, "양 검사님처럼 훌륭한 법조인이 되어 돌아오겠다."며 사표를 냈다.
이 10급 검찰공무원은 1996년 숭실대 법학과에 입학 한후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사법시험에 도전해 결국 꿈을 이뤘다.
<출처>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원장은 2024년 총선에서 광주 서구을(현 양향자 의원 지역구)에 출마 선언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