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탄희 프로필, 이탄희 나이 학력 고향 아내, 이탄희 의원, 이탄희 한동훈

카테고리 없음

by ST M 2022. 9. 1. 18:08

본문

이탄희 프로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

 

이탄희 나이

1978년 11월 3일

 

이탄희 고향

서울특별시

이탄희 본관 

원주 이씨

 

이탄희 학력

가락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 학사)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 (법학 / LL.M.)

 

이탄희 아내

오지원 변호사(사법연수원 동기 판사 출신)

 

이탄희 종교

천주교- 세례명 바오로

이탄희 병역

특전사 군법무관

 

이탄희 지역구

경기 용인시 정

 

이탄희 경력/ 약력

제44회 사법시험 합격
제34기 사법연수원 수료
수원지방법원 판사
서울중앙지방법원 판사
하버드 대학교 로스쿨 법관연수
광주고등법원 판사
제주지방법원 판사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 판사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 기획제2심의관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파견법관]
법무부 제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 위원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공익변호사

 

1978년생, 서울특별시 출신

가락고 졸업, 서울대 법학과 졸업

이탄희 인스타 출처

2002년 제44회 사법시험에 합격했으며, 사법연수원 34기를 수료했다.

사법연수원에 있을때, 당시 뜨거운 이슈였던 이라크 파병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서를 냈다.

국가공무원은 집단행위를 금지하기 때문에, 이로인해 서면. 구두 경고를 받기도 했다.

2008년 수원지방법원 판사에 임관하면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서울중앙지방법원 판사, 광주지방법원 판사, 제주지방법원 판사,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 판사 등을 지냈다.

요직에 발령되며 전도 유망한 판사였으나, 양승태 대법원 사법농단 의혹에 대해 저항하며 사직서를 냈다.

일각에서는 이탄희 의원의 각종폭로가 정계입문을 위한 시도가 아니었나 하는 비판을 내기도 했다.

 

법관에서 사직한 후, 수임료를 받지 않는 공익변호사로 활동하는데, 이는 판사 출신으로는 최초의 사례다.

이탄희 국회의원

초선 의원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경기 용인 정- 더불어민주당- 초선

이탄희 인스타 출처

2020년 1월, 더불어민주당 제10호 영입인재로 영입되었다.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을 받아 경기용인 정에 출마해 초선의원에 당선됐다.(표창원 전 의원의 지역구)

국회 교육위원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N번방에 초등교사가 활동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밝혀내기도 했다.

학급당 학생수 20명법을 교육관련 1호 법안으로 발의하기도 했다.

이탄희 인스타 출처

또한 쿠팡물류센터 노동자들의 야간/중노동 문제를 제기하며,  "반복적인 야간•중노동으로 물류센터 노동자들의 건강이 만신창이라는 보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70년대 밤샘 재봉틀 작업으로 과로사와 질병에 시달리던 전태일의 시대로 회귀하고 있는 것입니다. 노동자들이 갈아 넣는 피, 땀, 눈물을 연료로 성장해온 쿠팡이 노동자 건강보호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됩니다. ‘무임승차’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라는 글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이탄희 인스타 출처
이탄희 인스타 출처

2021년 이재명이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나올때부터 이재명 선거캠프에 참여했다.

후반기  21대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검사출신의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판사출신의 이탄희 국회의원의 질의답변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지금까지 민주당의원들이 한동훈법무부 장관을 상대하면 찍소리도 못내거나 역풍맞아왔다.

민주당 지지층에서 이탄의 의원은 한동훈 장권을 상대할 수 있는 유일한 국회의원이라며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한동훈 프로필, 한동훈 검사 학력 고향, 한동훈 부인, 한동훈 경력 사건, 한동훈 명언

한동훈 프로필 한동훈 나이 1973년 4월 9일 한동훈 고향 서울특별시 한동훈 학력 경원중학교 현대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법학 학사 컬럼비아 대학교 로스쿨 법학 한동훈 병역/군대 대한민

cwwc.tistory.com

 

김한규 프로필, 김한규 학력 고향 나이, 김한규 의원, 김한규 변호사 부인 장보은

김한규 프로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 김한규 나이 1974년 7월 1일 김한규 고향 서울특별시 김한규 학력 제주북초등학교 ( 77회) 제주중학교 (45회) 대기고등학교 ( 7회)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

cwwc.tistory.com

 

김남국 프로필, 김남국 의원 학력, 김남국 고향 나이, 김남국 재산 병역 지역구

김남국 프로필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 제21대 국회의원 김남국 나이 1980년 10월 22일 김남국 고향 광주광역시 김남국 학력 문흥중학교 살레시오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 

cwwc.tistory.com